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경영난에 빠진 의료기관에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이 선지급된다.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건강보험재정운영위원회에서 '메르스 관련 요양급여비용 선지급' 안건을 심의 의결함에 따라 메르스 환자가 발생·경유한 138개 병원에 7·8월 2회에 걸쳐 2개월분의 요양급여비용을 지급하겠다고 1일 밝혔다.

선지급은 병원들의 신청을 받아 7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올해 2∼4월 3개월간 지급된 요양급여비용의 한 달 치 평균 금액을 먼저 지급하고, 실제 지급할 금액과 차이가 생기면 9∼12월에 지급 비용에서 더하거나 빼는 방식이다.

직접적으로 환자가 발생·경유하지는 않았어도 메르스 여파로 환자가 급감해 경영이 어려워진 병원까지 선지급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대책본부는 밝혔다.

대책본부는 선지급 안을 시행함에 따라 요양급여비용을 약 한 달 정도 앞당겨 지급받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대책본부는 전날 총 934건의 메르스 확진 검사를 수행했으나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중 30명 내외는 의심 환자였으나 역시 메르스 검사에서 음성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추가 확진자와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아 메르스 확진자 수는 182명을 유지했다.

지금까지 메르스로 33명(18.13%)이 사망했고, 97명(53.3%)은 퇴원했다.

치료중인 환자는 52명으로 40명은 안정적이고, 12명은 불안정한 상태다.

Copyright © 의약일보